오즈코딩스쿨 디자인부트캠프

[디자인부트캠프] Day01 l 일상 속 디자인 사례 찾기, 디자인 원리 적용 분석

PD_02_김미현 2025. 1. 21. 16:36
강의 내용 정리

 

우리의 일상과 디자인은 뗄 수 없는 관계인 것 같다. 디자인에는 제품, 건축, 게임, 가구, 시각 등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든 것들에 디자인이 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이 없었다면 평상시에 쉽게 사용하고 있는 젓가락, 의자, 표지판, 지하철 노선도들도 없었기에 디자인은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 디자인의 4가지 원리
균형, 대비, 강조, 조화

- 디자인 사고의 단계
공감 - 문제 정의 - 아이디어 도출 - 프로토타입 - 테스트

 

- UX/UI 디자인

UX :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모든 경험(ex. 배달의 민족에서 마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제품이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지점

 


DAY 01 과제


1. 일상 속 디자인 사례 찾기

 기존 하나의 높이만 가지고 있는 손잡이가 높낮이가 다른 손잡이로 디자인하였다. 위 사례 손잡이는 기존 손잡이보다 약 10cm가량 낮은 위치에 있어 키 작은 승객을 배려하기 위한 디자인이다. 또한, 교통약자 석에는 이보다 더 낮은 손잡이를 설치해 교통약자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디자인이다.


2. 디자인 원리 적용 분석
1) 디자인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을까요?
 각 다른 신체조건을 가진 사용자들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2) 디자인 원리(균형, 대비, 강조, 조화 등)가 어떻게 사용되었나요?
 균형감 있는 삼각형 모양의 손잡이가 일정한 거리를 두고 배치되었으며 높낮이의 차이를 주어 반복적으로 주어 조화로움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엘로우톤을 활용하여 손잡이에 대한 친근한 느낌을 더한 것 같다.


3) 개선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손잡이의 형태가 삼각형이 사용자가 사용할 때 가장 편리하고 안전성이 연결된 디자인일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형의 손잡이가 있는 곳이 있고 또한, 재질이 플라스틱이 아닌 고무 재질의 손잡이로 바꿔 유연성을 늘린다면 더 편리하고 손이 편할 것 같다.


3 . 결과정리